일상/솔직 리뷰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 총정리 (+당일 발급받는 방법)

소빈2 2021. 8. 5. 01:24
반응형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일단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다 갖춘후에 고용노동부에서 승인이 나야 발급을 받을 수 있다.

나는 맨처음에 내일배움카드라는게 국가에서 발급해주는 카드 개념인줄 알고, 그냥 승인만 나면 나라에서 보내주는 건 줄 알았다.
근데 그게 아니고, 일단 국가에서 자격을 승인해주면, 카드는 내가 카드사에 요청해서 발급받는 것이였다.

나는 6월말정도에 내일배움카드 발급 승인이 났고, 그 뒤로 카드가 안오길래 뭐지 하고 말았다.
어차피 바로 국비지원 교육을 받을 예정은 아니였어서, 그냥 그렇게 시간이 흘렀다.

그러다가 맘에 드는 수업이 생겨서 등록하고 싶었는데, 대기가 있는 수업이라 바로 수업을 등록을 해야했다.
하지만 내일배움카드로만 결제와 출석체크가 가능해서 급하게 카드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와버렸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신청했다가 취소하고 오프라인으로 다시 카드를 발급받았는데, 카드를 빨리 받아야하는 상황이여서 여러가지 알아보면서 내일배움카드 발급에 대해서 알게된 내용을 정리하려고 한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은행


내일배움카드 발급 은행은 크게 농협신한은행이다.
해당 은행에, 계좌를 가지고 있으면 바로 발급이 되며, 계좌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새로운 계좌를 개설하고 발급을 받아야 한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눌 수 있다.


1) 온라인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하는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HDR-Net으로 들어가서 카드 발급 신청을 하면 된다.
나는 신한은행을 이용해서 카드를 신청했고, 굳이 고용노동부를 들어가지 않고, 신한카드로 바로 들어가서 내일배움카드를 치면 카드 신청할 수 있는 탭이 나온다.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가능하고, 쏠뱅크로도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영업일 기준 3-5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급하게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다.

농협도 같은 방법으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2) 오프라인 (은행방문)

내가 급하게 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은행을 방문하는게 훨씬 빠르게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은행에 방문하면 방문한 당일 발급이 가능하다. (당일 사용은 불가)

은행에 가기전, 체크해야할 사항 2가지가 있다.

- 그 은행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한지
- 내일배움카드 재고가 있는지

두가지를 먼저 확인하고, 즉시발급확인서와 신분증을 들고 방문하면 된다.

발급확인서는,
온라인 -> HDR-Net 카드발급탭에서 확인
오프라인 -> 지역 고용 센터 방문


나는 이미 인터넷으로 카드를 신청한 후에 은행발급으로 변경한 경우라, 온라인으로 발급확인서를 뽑는게 불가능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즉시발급확인서를 발급받았다.

바로 옆에 신한은행도 있어서, 전화로 미리 체크사항을 체크하고 방문했다.
서류들을 준비해서가니 금방 발급이 되었다.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을 했어도, 온라인 카드 신청을 취소하거나, 이미 배송이 됐다면 반송 신청하고 은행에서 직접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를 발급받은 당일에는 사용이 불가하고, 다음날부터 사용할 수 있으니 이 점만 유의하면 좋겠다.


그럼 다음에 베이킹과 플라워 수업 후기로 돌아오겠다!

반응형